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노화 세포 골라 제거하고 디지털 알약으로 질병 치료
상태바
노화 세포 골라 제거하고 디지털 알약으로 질병 치료
생명硏 ‘2020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표… 전문가 통계로 예측한 '미래 생명과학'

2020년 한 해 가장 주목받을 '미래 생명과학기술' 중 가장 유력한 10대 기술을 국내 생명과학기술 전문가들이 선정, 발표했다. 가까운 미래에 실용화 될 첨단 생명과학기술로 차세대 유전자 편집기술, 디지털 기술을 의료에 접목해 치료하는 '디지털 의약품, 젊음을 유지하도록 돕는 '노화 세포 제거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소개됐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는 다가오는 바이오경제시대와 4차산업 혁명에 대비해  '2020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을 선정,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2020년 10대 바이오미래유망기술 [사진=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2020년 10대 바이오미래유망기술 [사진=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이번에 선정된 10대 기술은 ▲기초·생명과학·공통기반(플랫폼 바이오) 분야 ▲의료분야 기술(레드 바이오) ▲농림수축산·식품(그린 바이오) ▲산업공정·환경·해양(화이트 바이오)으로 구분했다. 

플랫폼 바이오 분야 기술은 유전자 편집기술의 일종인 △프라임 에디팅,  인체 속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단백질 분자의 구조를 고성능 전자현미경으로 분석할 수 있는 △Cryo-EM 생체분자 구조분석기술, 생체 기관이나 조직 내 개별세포의 위치정보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공간오믹스 기반 단일세포 분석기술의 3가지 기술을 꼽았다.

특히 프라임 에디팅은 현재 큰 조명을 받고 있는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등에 비해 안정성과 효율이 크게  뛰어나 주목받고 있다. 살아있는 세포 속 유전자까지 교정이 가능해 다양한 난치병 치료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레드 바이오 분야에선 노화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조직 항상성을 유지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조직 내 노화세포 제거 기술, 디지털기술(소프트웨어)을 기반으로 질병 예방, 관리 및 치료하는 △디지털 치료제, 혈액, 소변 등에 존재하는 핵산 조각들을 분석하여 실시간 질병의 진행을 추적하는 △실시간 액체생검을 꼽았다.

그린 바이오 분야는 엽록체를 이용하여 유용한 외래 단백질 등을 대량 생산하는 △엽록체 바이오공장, 교배가 어려운 두 종간의 교배 효율을 향상시키는 △식물 종간 장벽제거 기술 두 가지를 꼽았다.

화이트 바이오 분야로는 DNA 조립부터 세포 개량까지의 복잡한 과정을 빠른 순환 공정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바이오파운드리, DNA와 단백질 등으로 구성된 생명 시스템을 제작 기술인 △무세포 합성생물학이 꼽혔다.

생명연 연구진은 이번에 소개한 기술 중 파급효과가 가장 큰 기술로 '프라임 에디팅'을 꼽았다. 생명현상 연구뿐만 아니라 질병 치료와 품종개량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적용 범위가 매우 넓어 암·난치질환 등 현존하는 유전질환 중 89%를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미래에 주목할만한 기술이 대거 포함되어 있다.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을 적용해 세포 개량 등 복잡한 과정을 구현하는 기술인 '바이오파운드리'도 유력한 미래 기술이다. 

'2020 10대 바이오 미래 유망기술 발굴 연구'는 모두 3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분야별 전문가 토의 및 인터뷰 진행, 기술 수요자 대상 설문조사 및 의견수렴 과정도 거쳤다.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는 2015년부터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굴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다. 생명연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굴 연구결과가 일반인, 연구자, 정책입안자 관점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흥열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장은 “미래유망기술 도출은 바이오 분야 미래비전의 씨앗이 될 수 있는 유망기술을 선정한 것"이라며 "향후 기술적·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연구개발 주제를 제안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바이오정보 포털사이트인 바이오인(www.bioin.or.kr)에서 볼 수 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