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새로운 10년의 시작"… 삼성, 갤럭시S20·Z플립 공개
상태바
"새로운 10년의 시작"… 삼성, 갤럭시S20·Z플립 공개
갤럭시S20은 8K 영상 지원, Z플립은 LTE로 출시

"2020년을 맞아 새로운 이름으로 시작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10’의 차기작 ‘갤럭시S20’과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플립’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에서 ‘갤럭시 언팩2020’ 행사를 열고 새로운 스마트폰 라인업을 선보였다. 이날 소개된 제품은 갤럭시S20 시리즈와 갤럭시Z플립, 무선이어폰 갤럭시버즈+ 등이다.

갤럭시S 시리즈는 순서상 갤럭시S11이라는 이름이 붙어야 한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노태문 사장은 “2020년을 맞아 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의 융합으로 형성될 새로운 모바일 제품이라 제품명을 갤럭시S20으로 정했다”면서 “앞으로의 새로운 10년은 사람들이 소통하고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이 완전히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8K 영상 촬영 가능해진 ‘갤럭시S20’

갤럭시S20 시리즈는 총 3종으로 △6.2형 갤럭시S20 △6.7형 갤럭시S20+ △6.9형 갤럭시S0 울트라 등이다. 세 모델 모두 5세대 이동통신(5G)을 지원한다. 특히 네트워크 접속과 데이터 속도를 더 빠르게 구현하기 위해 ‘5G 단독모드’도 지원한다. 5G 단독모드는 4G LTE와 5G를 함께 사용하는 ‘비단독모드’와 비교해 지연시간이 거의 없고 데이터 전송 속도가 더 빠르다. 8K 영상 스트리밍이나 업로드, 영상 통화, 고사양 모바일 게임도 끊김없이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S20' [사진=삼성전자]

갤럭시S20은 전작에 비해 카메라 성능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S20은 개발을 앞두고 코드명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우주망원경 ‘허블’로 지었을 정도로 카메라 성능에 집중했다.

갤럭시S20에는 대형 이미지 센서가 탑재됐으며, 카메라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어떤 환경에서도 누구나 쉽고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했다. 갤럭시S20과 갤럭시S20+에는 64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됐으며, 갤럭시S20 울트라에는 1억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됐다.

갤럭시S20 울트라에는 저조도 환경에서 9개 픽셀을 하나의 픽셀로 활용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노나 비닝’(nona-binning) 기술도 지원한다. 밤에도 놀라운 화질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멀리 있는 피사체도 또렷하게 촬영할 수 있는 ‘스페이스 줌’ 기능도 탑재됐다. 갤럭시S20과 갤럭시S20+는 최대 3배까지, 갤럭시S20 울트라는 최대 10배까지 화질 손상 없이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여기에 AI 기반 ‘슈퍼 레졸루션 줌’기능을 결합해 갤럭시S20과 갤럭시S20+는 최대 30배, 갤럭시S20 울트라는 최대 100배까지 줌 촬영이 가능하다.

전문가 수준의 동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갤럭시S20은 8K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모든 디테일과 생생한 색상을 영상으로 기록하고, 삼성 QLED 8K TV에서 바로 감상할 수 있다. AI 기반 모션 분석 기능을 탑재해 익스트림 스포츠와 같이 과격한 활동 중에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자체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가 탑재됐다. 하드웨어 차원의 공격도 막을 수 있는 보안 프로세서가 추가로 탑재됐다. 또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급속 충전을 지원해 하루 종일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S20과 갤럭시S20+는 25W 고속충전을, 갤럭시S20 울트라는 45W 고속충전을 지원한다.

갤럭시S20 시리즈는 오는 20일부터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3월 6일 공식 출시된다. 갤럭시S20 5G는 128GB 모델로 코스믹 그레이, 클라우드 블루,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핑크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124만8500원이다. 갤럭시S20+ 5G 는 256GB 모델로 출시된다. 색상은 코스믹 그레이, 클라우드 블루, 클라우드 화이트, 아우라 레드, 아우라 블루 등 5종이다. 가격은 135만3000원이다. 갤럭시S20 울트라 5G는 256GB 모델로, 코스믹 그레이와 코스믹 블랙 색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159만5000원이다.

◆’갤럭시Z플립’ 폴더블 글래스 디스플레이 적용

이날 삼성전자는 두 번째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도 선보였다. 6.7형 크기의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접으면 한 손에 쏙 들어가는 컴팩트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갤럭시Z플립에는 세계 최초로 폴더블 스마트폰에 '글래스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삼성 울트라 씬 글래스(Ultra Thin Glass)를 적용한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매끄러운 느낌을 줬다. 폴더블폰 최초로 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노치가 없을 뿐 아니라 영화관 스크린에 가까운 21.9:9 비율로 콘텐츠를 더욱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게 했다.

접히는 부분인 힌지에는 마이크로 컷팅 기술이 활용됐다. 사용자는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이게 스마트폰을 접고 펼 수 있다. 마치 노트북을 여닫을 때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펼쳐서 세워둘 수도 있다. 셀프카메라 촬영이나 영상 통화를 하는 동안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 [사진=삼성전자 유튜브 캡처]

갤럭시Z플립은 특정 각도로 펼쳐서 세우면 화면이 자동 분할되는 ‘플렉스 모드’(Flex mode)를 지원한다. 사용자는 상단 화면을 통해 사진, 영상 등 콘텐츠를 보며 하단 화면에서 해당 앱을 제어할 수 있다. 상단 화면으로 셀프카메라를 찍기 위해 사용자 모습을 확인하고, 하단 화면에서는 카메라 모드와 효과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셈이다.

갤럭시Z플립은 접힌 상태에서도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날짜와 시간, 배터리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전화나 알림을 활인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접은 상태에서도 외부의 1.1형 아몰레드 커버 디스플레이를 확인하며 후면 듀얼 카메라를 활용해 고화질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카메라는 전면 1000만 화소, 후면 1200만 화소 초광각·광각 카메라가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플립의 힌지에 섬세하게 컷팅된 나일론 섬유를 적용한 새로운 스위퍼 기술을 적용했다. 외부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디스플레이를 더 잘 보호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은 3300mAh로 갤럭시S10과 동일하다. LTE 모델로만 출시될 예정이며 내부저장용량은 256GB다.

색상은 미러 퍼플, 미러 블랙, 미러 골드 등 3종류다. 국내에서는 미러 퍼플과 미러 블랙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오는 14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165만 원이다.

패션브랜드 톰브라운과 협업한 ‘갤럭시Z플립 톰브라운 에디션’은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 한정된 수량으로 3월부터 판매된다.

◆’갤럭시 버즈+’ iOS 지원한다

삼성전자의 새로운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는 iOS도 지원될 예정이다. 스마트폰 기종과 관계 없이 갤럭시 버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 버즈+' [사진=삼성전자 유튜브 캡처]

삼성전자의 웨어러블 기기 전용 애플리케이션 ‘갤럭시 웨어러블’을 통해 갤럭시 버즈+를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갤럭시 버즈+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앱에서 이어폰 배터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음향 설정도 가능하다. 앱을 이용해 iOS를 사용하는 소비자도 갤럭시 버즈+를 컨트롤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에는 2개의 스피커와 3개의 마이크가 탑재됐다. 스피커는 저음과 고음을 분리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며, 마이크에는 내부 마이크1개와 빔 포밍 기술이 적용된 외부 마이크 2개가 탑재됐다. 외양은 전작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색상은 검은색, 흰색, 하늘색 세 가지 종류인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 버즈 플러스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인이어 방식을 택했다. 귓바퀴에 걸치는 오픈형과 달리 귓구멍 속까지 이어폰이 들어가는 형태다.

배터리 용량은 기존 58mAh에서 85mAh로 늘어났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1시간 음악 재생이 가능하며, 케이스를 통해 추가 충전 시 최대 22시간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오는 14일 공식 출시되며 가격은 17만9300원이다. 13일까지 삼성전자 홈페이지, 네이버 쇼핑, 쿠팡,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온라인 사전 판매를 진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