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ETRI 박경현 실장, 국제광전자공학회 석학회원 선정
상태바
ETRI 박경현 실장, 국제광전자공학회 석학회원 선정
테라헤르츠 분야 국제적 전문가로 30여년 연구 매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테라헤르츠연구실 박경현 실장이 국제광전자공학회(SPIE) 석학회원으로 선정됐다.

ETRI는 박 실장이 테라헤르츠(THz) 포토닉스 창의연구센터를 열고, 테라헤르츠 관련 연구를 꾸준히 해 온 업적을 인정받아 이번에 석학회원으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증서 수여식은 지난 3일 포토닉스 웨스트학회가 개최된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렸다.
 

국제광전자공학회 석학회원으로 선정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테라헤르츠연구실 박경현 실장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SPIE는 1955년에 설립된 학회로 광학, 포토닉스, 광 응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까지 183개국 약 25만 명의 누적 회원이 활동한 광 관련 학회다. 세계 광전자공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학회로 꼽힌다.

테라헤르츠파는 파장이 짧으면서도 대역폭 용량이 높으며 종이, 플라스틱, 목재 등 여러 절연체 물질을 통과하는 특성이 있다.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하면 제품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품질을 검사할 수 있어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자동차 배터리 결함검사에 응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다.

올해 석학회원으로 선정된 회원은 포토닉스, 광기술, 광응용 분야에서 과학적 성과를 창출한 공로가 인정된 전문가들로 선정됐다.

박 실장 연구팀은 그동안 △테라헤르츠파 이용 자동차 품질검사 기술 개발 △나노기술 기반 고출력 테라헤르츠파 발생소자 개발 △초고주파 이용 계측 분석시스템 개발 △초고속 광신호처리용 모듈개발 △반사형 광증폭기 트랜시버 모듈개발 등을 진행했다. 박 실장은 그동안 우수 SCI급 논문 27건, 특허 90건, 기술이전 4건을 발표했다. 지난 2013년에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2015년 한국광학회 해림광자공학상, 2016년 테라헤르츠파 부품 소재 기술개발 공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 실장은 “테라헤르츠파를 이용해 산업에 적용하는 일은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실용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동료 연구진과 함께 핵심 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