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美 블록체인 개발자, 북한에 기술 유출 혐의로 체포
상태바
美 블록체인 개발자, 북한에 기술 유출 혐의로 체포
FBI "미국의 대북 제재 우회를 지원했는지 조사"

이더리움(Ethereum) 재단의 프로젝트 관리자블록체인 개발자해커 버질 그리피스(Virgil Griffith)는 지난 11월 2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국제비상경제권법(IEEPA)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됐다. 그리피스가 지난 4월 북한에서 열린 ‘평양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컨퍼런스(Pyungyang Blockchain and Cryptocurrency Conference)’에서 강연을 했기 때문이다. 국제비상경제권법은 미국 시민이 재무부 허락 없이 북한에 재화를 수출하거나 기술을 이전하는 것을 금지해왔다.

미 법무부에 의하면, "그리피스는 허가를 받지 않은 채 북한에 방문했다”며 “그리피스의 북한 여행 계획이 대북 제재에 위반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확인했다. 그리피스는 미국 국무부에 자신의 북한 방문 승인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연방수사국(FBI) 요원은 "그리피스가 어떻게 북한이 돈을 세탁하고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블록체인 및 암호통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북한이 이러한 기술을 세계은행 시스템으로부터 독립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리피스가 ‘스마트 콘트랙트(Smart Contract)’를 사용할 때 북한이 얻을 이익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로 어떻게 제재를 우회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강연했다고도 전해졌다.

그리피스는 오는 30일 로스앤젤레스 연방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이더리움 설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은 23일 트위터에 "버질이 한 행동이 북한에게 나쁜 짓을 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 것 같지는 않다"며 “그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관련 공개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발표했다"고 글을 올렸다.

올해 나이 36세의 그리피스는 해커들 사이에서 잘 알려진 인물로 위키스캐너(WikiScanner)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위키스캐너는 위키피디아를 비밀리에 변경한 사람들과 조직을 밝혀내는 소프트웨어이다.
 

비탈릭 부테린이 그린피스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북한에 공개했다는 내용의 트윗을 게재했다. [사진=비탈릭 부테린 트위터 캡쳐]

 

와이어드 코리아=문재호 기자 jmoon@wired.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